시장동향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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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트럭, 전기 트럭 5,000대 판매 돌파-2019년 첫 출시 이후 유럽·북미 40개국에서 판매 -2023년 1분기 전기 트럭 주문대수 486대,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 볼보트럭은 세계 시장에 판매한 전기 트럭이 5,000대를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볼보트럭은 2019년에 첫 번째 전기트럭을 출시한 후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호주, 칠레, 모로코 등 40개국에서 약 5,000대의 전기 트럭을 판매했다. 이 가운데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진 유럽에선 올해 1분기 동안 총 600대의 16t 이상의 전기 트럭이 등록됐다. 이는 전년 동기(134대) 대비 약 4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 가운데 볼보트럭은 가장 높은 5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볼보트럭은 세계 대형 전기 트럭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북미에서도 선두 자리를 유지했다. 신규 주문량도 기대할만하다. 2023년 1분기 동안 볼보 전기트럭 신규 주문대수는 486대로, 지난해 1분기 보다 141% 많았다. 대부분의 주문은 네덜란드, 독일, 노르웨이 및 스웨덴을 포함한 유럽 북부 국가에서 나왔다. 볼보트럭은 지난해 가장 인기 있는 44t급의 FH, FM, FMX에 전기 트럭 제품을 추가했다. 시장은 최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와 중남미 및 아프리카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생산 역시 확대될 예정이다. 현재 볼보트럭은 스웨덴 예테보리, 프랑스 블랭빌, 미국 뉴리버 밸리에서 전기 트럭을 만들고 있다. 올해 3분기에는 벨기에 겐트에 위치한 공장에서도 전기 트럭을 양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다임러, 트라톤 그룹과 함께 유럽 전역에 최소 1,700개의 고성능 충전소를 설치할 방침이다. 한편, 볼보트럭은 2030년까지 세계에 판매하는 신형 트럭의 50%, 2040년까지 판매하는 신차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100% 감축하고, 2050년까지 넷 제로를 달성하겠다는 그룹 차원의 비전을 수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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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EV 시리즈로 중국 시장 본격 공략-전기차 최상위 브랜드 성장 의지 표명 기아가 올해 EV6, EV5에 이어 내년에는 EV9으로 중국 시장 공략의 재시동을 건다. 기아는 지난 20일 중국 상해 E-스포츠 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아 EV 데이(KIA EV Day)'에서 준중형 전동화 SUV 콘셉트 'EV5'를 처음으로 공개하며 중국 전동화 시장 본격 진출을 선언했다. 이를 통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성장하는 중국에서 친환경 제품 리더로 강한 재도약 의지를 보였다. 송호성 사장은 "올해는 중국에서 EV6와 EV5를, 내년에는 기아 플래그십 SUV EV인 EV9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가장 빠르고 혁신적으로 변화하는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기아의 성공은 글로벌 전략의 핵심 요소"라고 말했다. 이어 "기아는 최첨단 기술과 다양한 감성적 요소를 결합한 혁신적인 전기차 모델과 새로운 브랜드 전략을 바탕으로, 높은 기대치를 가진 중국 고객 눈과 마음을 사로잡고 EV Tier-1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송호성 사장과 함께 기아 중국법인 총경리 김경현 부사장, 기아 글로벌디자인센터장 카림 하비브 부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한편 기아는 이날 행사에 준중형 전동화 SUV '콘셉트 EV5'도 처음으로 공개해 시선을 끌었다. 콘셉트 EV5는 과감한 미래지향적 스타일과 경계를 허무는 실내 공간을 통해 혁신적인 모빌리티 라이프의 비전을 제시하는 모델이다. 기아는 올해 중국 시장에서 전용 전기차를 출시해 중국 고객들에게 차원이 다른 이동의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자료제공 : 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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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서울]럭셔리 로드스터 아이콘, AMG SL-300 SL 헤리티지 이어 받아 메르세데스-벤츠가 AMG-SL을 국내에 소개했다. 외관은 긴 휠 베이스와 보닛, 짧은 오버행, 날렵하게 경사진 전면 유리로 SL특유의 비율을 완성한다. AMG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은 강렬하고 넓은 프론트 엔드를 강조한다. 톱은 기존 하드톱에서 3단으로 접히는 소프트 톱을 적용해 완전히 다른 인상을 보여주며 무게도 약 21㎏ 줄였다. 참고로 톱은 최대 50㎞/h의 속도로 15초 만에 접거나 올릴 수 있다. 에어로다이내믹 패키지를 선택하면 더 과격한 디자인의 디퓨저와 사이드스커트, 범퍼 등을 장착한다. 실내는 300 SL의 미니멀리즘에서 영감을 받아 아날로그와 디지털 요소를 결합했다. 그 중에서도 제트기의 터빈 노즐을 닮은 송풍구 디자인은 12.3인치 운전석 계기판 및 11.9인치 센트럴 디스플레이 등과 조화를 이루며 독특한 분위기를 형성한다. 이 외에 스티어링 휠에 붙은 주행모드 및 서스펜션 조절 버튼, 패들시프트는 차의 성격을 가늠할 수 있다. 오픈카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에어스카프 넥 레벨 난방 시스템이 기본으로 들어가며 전동식 AMG 스포츠 시트도 선택할 수 있다. 신형 SL은 우선 SL 55와 SL 63 두 가지 타입으로 출시한다. 두 트림 모두 V8 4.0ℓ 트윈 터보 엔진이 들어가며 기본형은 최고출력 469마력, 최대토크 70.0㎏∙m를 발휘한다. 고성능 버전의 경우 최고 577마력, 80.0㎏∙m를 뿜어낸다. 여기에 9단 자동변속기와 가변 토크 분배를 지원하는 4매틱 플러스가 맞물려 힘을 땅에 전달한다. AMG SL의 가격은 기본형 2억3,360만원, 퍼포먼스 2억5,86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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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서울]레이스 기술 결정체, 포르쉐 963 LMDh-LMP2 카테고리 섀시 기반 경주차 -FIA 월드 내구레이스 챔피언십 참가 포르쉐가 올 시즌 경주차 963 LMDh을 국내에 공개했다. 새 차는 올해 FIA 세계 내구 레이스 챔피언십과 르망 24시 레이스에 출전하는 포르쉐 대표 경주차다. 외관은 전형적인 포르쉐 모터스포츠 레이싱 색상인 화이트, 레드, 블랙을 칠했다. 또 MDh 규정에 따라 LMP2 카테고리 섀시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콕핏을 구현했다. 얇은 헤드램프와 에어로다이내믹에 최적화된 차체, 거대한 윙도 특징이다. 운전석은 중앙에 있으며 최소한의 공간만 제공하고 나머지는 전부 카울로 덮었다. 공력 성능을 높이기 위해 타이어와 간극을 줄인 휠하우스, 사이드 에어 인테이크, 날카로운 디퓨저까지 기록 단축을 위한 노력의 흔적을 살펴볼 수 있다. 포르쉐 모터스포츠 기술력의 결정체이며 그만큼 올 시즌 포디움을 향한 열정도 가득하다. 동력계는 918 스파이더에 탑재한 엔진 기반의 V8 4.6ℓ 트윈터보 하이브리드가 들어간다. 최고 680마력 이상을 발휘한다. 963 LMDh는 2023년부터 FIA 월드 내구레이스 챔피언십과 IMSA 웨더테크 스포츠카 챔피언십에 출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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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서울]M마니아 주목, BMW M3 투어링-최고 510마력 내는 고성능 왜건 -M카 뜻하는 전용 파츠 대거 장착 BMW가 M3 제품 최초의 왜건형인 M3 투어링을 국내 첫 공개했다. M3 투어링은 스포츠 세단인 M3의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고스란히 유지한 채 왜건 특유의 공간 활용성을 더한 제품이다. 외관은 현대적인 감각과 M 특유의 역동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결합했다. 앞은 수직형 프레임리스 BMW 키드니 그릴과 하단의 대형 흡기구가 조화를 이룬다. 옆은 돌출된 앞뒤 오버 펜더가 특징이며 뒤는 공격적인 범퍼 및 디퓨저 디자인, 트윈 테일파이프를 통해 고성능을 암시했다. 실내는 운전자 중심으로 꾸몄다. 대시보드 위에는 12.3인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로 이뤄진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앞좌석에는 M 스포츠 시트를 기본 제공한다. 적재공간은 기본 500ℓ이며, 40:20:40 비율의 뒷좌석 등받이를 모두 접으면 1,510ℓ까지 확장 가능하다. 여기에 전동식 트렁크 도어와 독립식 뒷유리 개폐 기능을 지원한다. 동력계는 최고출력 510마력, 최대토크 66.3㎏·m의 직렬 6기통 M 트윈파워 터보 가솔린 엔진과 M 스텝트로닉 스포츠 자동 8단 변속기를 조합했다.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3.6초 만에 가속한다. 여기에 M 전용 사륜구동 시스템인 M x드라이브를 장착했다. 트랙 주행을 지원하는 M 전용 기능도 준비했다. 트랙션 컨트롤 기능을 총 10단계로 조절 가능한 M 트랙션 컨트롤과 드리프트 주행을 측정 및 기록하는 M 드리프트 애널라이저, M 랩타이머 기능으로 구성한 M 드라이브 프로페셔널을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 조향 및 차로유지보조, BMW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과 서라운드 뷰 기능을 담은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도 챙겼다. M3 투어링의 가격(개소세 인하분)은 1억3,49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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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서울]벤츠, 몽클레르 협업 '프로젝트 몬도 G' 공개-정통 SUV G-클래스 기반 -각각의 디자인 특징 녹여내 메르세데스-벤츠가 패션 브랜드 몽클레르와 협업한 '프로젝트 몬도 G'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했다. 지난 2월 런던 패션위크, 몽클레르 쇼에서 최초 공개 이후 아시아에서 첫번째로 공개되는 프로젝트 몬도 G는 메르세데스-벤츠 G-클래스와 몽클레르만의 디자인 코드를 결합한 협업 쇼카다. 이번 모빌리티쇼의 프로젝트 몬도G 전시 공간 역시 차가 최초 공개됐던 때의 몽클레르 쇼를 연상케 하는 공간으로 꾸며져 특별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프로젝트 몬도 G는 몽클레르가 처음으로 자동차 기업과 진행한 파트너십의 결과물이다. 아이코닉한 벤츠 오프로드 차 G-클래스의 특징에 몽클레르 고유의 패딩 재킷 스타일을 결합했다. 이를 통해 G-클래스의 각진 디자인과 몽클레르 특유의 퀼팅 직물의 부드럽고 흐르는 라인이 이루는 극적인 대조가 특징이다. 또 거칠게 녹이 슨 듯한 표면처리는 오랜 세월의 멋을 구현해 G-클래스의 기능성과 실용성을 강조했다. 럭셔리로서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빛을 반사하는 반짝이는 패딩 소재와 대조를 이루며 화려한 생김새를 형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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