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9 (목)

  • 맑음속초7.0℃
  • 맑음7.2℃
  • 맑음철원8.2℃
  • 맑음동두천9.1℃
  • 맑음파주7.5℃
  • 구름조금대관령-1.0℃
  • 맑음춘천7.8℃
  • 맑음백령도10.4℃
  • 맑음북강릉9.9℃
  • 맑음강릉11.5℃
  • 맑음동해6.4℃
  • 맑음서울11.3℃
  • 맑음인천11.4℃
  • 맑음원주9.7℃
  • 맑음울릉도8.8℃
  • 맑음수원8.5℃
  • 맑음영월6.4℃
  • 맑음충주7.8℃
  • 맑음서산7.1℃
  • 맑음울진5.3℃
  • 맑음청주11.3℃
  • 맑음대전8.8℃
  • 맑음추풍령6.6℃
  • 맑음안동6.7℃
  • 맑음상주8.0℃
  • 맑음포항8.5℃
  • 맑음군산9.5℃
  • 맑음대구7.4℃
  • 맑음전주10.0℃
  • 맑음울산6.7℃
  • 맑음창원8.9℃
  • 맑음광주11.1℃
  • 맑음부산9.8℃
  • 맑음통영10.5℃
  • 맑음목포11.6℃
  • 맑음여수12.2℃
  • 맑음흑산도11.8℃
  • 맑음완도11.9℃
  • 맑음고창7.5℃
  • 맑음순천7.7℃
  • 맑음홍성(예)8.6℃
  • 맑음7.4℃
  • 맑음제주12.7℃
  • 맑음고산12.5℃
  • 맑음성산10.9℃
  • 맑음서귀포11.9℃
  • 맑음진주7.5℃
  • 맑음강화7.6℃
  • 맑음양평9.7℃
  • 맑음이천9.8℃
  • 맑음인제4.2℃
  • 맑음홍천6.9℃
  • 맑음태백0.4℃
  • 맑음정선군2.3℃
  • 맑음제천6.0℃
  • 맑음보은6.9℃
  • 맑음천안7.1℃
  • 맑음보령8.4℃
  • 맑음부여7.9℃
  • 맑음금산6.2℃
  • 맑음8.7℃
  • 맑음부안8.9℃
  • 맑음임실6.5℃
  • 맑음정읍7.9℃
  • 맑음남원7.4℃
  • 맑음장수5.0℃
  • 맑음고창군7.1℃
  • 맑음영광군7.8℃
  • 맑음김해시8.2℃
  • 맑음순창군7.8℃
  • 맑음북창원9.6℃
  • 맑음양산시7.7℃
  • 맑음보성군9.8℃
  • 맑음강진군9.6℃
  • 맑음장흥9.8℃
  • 맑음해남8.1℃
  • 맑음고흥7.7℃
  • 맑음의령군7.1℃
  • 맑음함양군5.7℃
  • 맑음광양시10.2℃
  • 맑음진도군7.8℃
  • 맑음봉화5.1℃
  • 맑음영주5.9℃
  • 맑음문경6.7℃
  • 맑음청송군4.5℃
  • 맑음영덕6.9℃
  • 맑음의성4.8℃
  • 맑음구미7.7℃
  • 맑음영천5.3℃
  • 맑음경주시4.9℃
  • 맑음거창5.4℃
  • 맑음합천7.6℃
  • 맑음밀양7.3℃
  • 맑음산청7.0℃
  • 맑음거제10.1℃
  • 맑음남해10.6℃
  • 맑음7.1℃
기상청 제공
EMCN 로고

신차정보

전체기사 보기

AC카, 머슬카 원조 '코브라 GT' 부활

AC카, 머슬카 원조 '코브라 GT' 부활

-포드 V8 5.0ℓ 엔진 탑재 영국의 AC카가 신형 코브라 GT 로드스터를 공개했다. 15일 외신에 따르면 코브라 GT는 1960년대 초에 시작된 쉘비 코브라의 유산을 계승하는 제품이다. 외관은 쉘비 코브라의 고전적인 롱 노즈 숏 데크 스타일과 근육질 조형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여기에 원형 LED 헤드램프, 히든 타입 도어 핸들 등을 적용했다. 실내는 계기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에 일부 디지털화를 이뤄 흐름을 따랐다. 차체는 탄소 복합체로 이뤄졌다. 크기는 길이 4,225㎜, 너비 1,980㎜, 높이 1,290㎜, 휠베이스 2,570㎜로 이전보다 길이 110㎜, 휠베이스는 284㎜가 늘어났다. 섀시는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으로 구성해 경량화와 강성을 확보했다. 덕분에 공차중량은 대배기량 엔진을 탑재하고도 1,400㎏에 불과하다. 여기에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휠, 6피스톤 전륜 브레이크. 4피스톤 후륜 브레이크를 추가했다. 엔진은 포드의 두 가지 V8 5.0ℓ 가솔린 엔진을 얹는다. 자연흡기 엔진은 최고출력 460마력(PS)을 발휘하며 수퍼차저를 더한 엔진은 663마력을 낸다. 수퍼차저의 경우 0→100㎞/h 가속을 3.4초 만에 끝내며 278㎞/h까지 속도를 올릴 수 있다. 변속기는 6단 수동과 10단 자동의 선택지를 제공하며 뒷바퀴에만 동력을 전달한다. AC카는 2024년부터 연간 250대의 코브라 GT를 생산할 계획이다. 시작 가격은 28만5,000파운드(한화 약 4억4,600만원)다.

“살짝 아반떼 느낌?” 현대차에서 출시한 ‘이 차’, 국내에선 관심 없는…

“살짝 아반떼 느낌?” 현대차에서 출시한 ‘이 차’, 국내에선 관심 없는 이유

현대차, 소형 해치백 모델 ‘i20’ 신형 출시 부분 변경이지만 다양한 실내외 변화 눈길 i20, 국내 출시를 기대조차 하기 어려운 이유? 최근현대차가 신형i20을 공개했다. i20은 현대차에서 유럽, 인도 시장 등에 판매하고 있는 B-세그먼트 소형 해치백으로, 이번 모델은 3세대 모델을 기반으로 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다. 현대차는 이번 신형 i20의 주요 특징을 두고, 몇몇 부분의 디자인 변화와 사양 구성 업그레이드 등을 꼽았다. 디자인부터 살펴보면, 전면부는 범퍼와 라디에이터 그릴의 형상과 패턴을 개선해 스포티한 이미지가 더해졌다. 신형 아반떼처럼 i20도 새로운 그릴 디자인을 통해 전면부가 더욱 낮아 보이도록 유도한 것도 특징이다. 그릴 중앙에 자리했던 현대 엠블럼은 위로 옮겨졌으며, 원래 위치에는 레이더 센서가 자리한다. 측면부는 특별한 변화없이 기존 모델과 동일하게 유지됐다. 다양한 캐릭터 라인으로 날렵하고 강인한 모습을 강조한 부분이 그대로 적용되었다. 다만 휠 디자인은 새로워졌는데, 별모양의 스포크 디자인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후면부는 범퍼 디자인에 변화를 줬다. 범퍼 양 측면에 공기배출구 디자인을 추가해 차량이 보다 넓어 보이도록 했으며, 디퓨저에 별도 컬러를 더해 차량이 보다 스포티해 보이도록 연출했다. [글] 배영대 에디터 한편 신형 i20은 외관 못지 않게 실내도 변화가 있었는데, 먼저기본 탑재 구성이 강화됐다. 계기판의 4.2인치 디스플레이, USB 타입 C 포트, 4G 네트워크 기반의 무선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기능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참고로 옵션을 통해 10.25인치 계기판과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다. 여기에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호환, 무선충전 패드 등 다양한 편의기능도 제공된다. 작은 변화지만 실내 조명도 전구에서 LED로 교체되었고 앰비언트 라이트도 추가돼 운전자가 원하는 컬러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그리고 새롭게 루시드 라임 인테리어 컬러 패키지가 추가됐는데, 이는 실내 버튼과 도어 포켓, 시트와 스티어링휠 박음질 등을 루시드 라임 컬러로 통일시킨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 전체적인 내부 구조는 기존 모델과 사실상 동일하게 유지했다. 숭풍구 그릴과 연결된 가로줄의 대시보드 패턴으로 실내가 넓어보이도록 했으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버튼식 동조장치 조합으로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신형i20에 탑재되는 엔진은 3기통 1.0리터 가솔린 터보 1종이다. 사양에 따라 100마력과 120마력으로 나뉘며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 혹은 6단 수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다. 이중 수동변속기는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자동으로 엔진과 변속기 동력 전달이 분리돼 관성 주행을 할 수 있다. 이 밖에 이번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기본 안전 사양도 강화되었는데, 긴급제동 시스템은 차량과 보행자는 물론 자전거까지 인식한다. 차로 중앙 유지 기능도 기본 사양으로 탑재시켰다. 옵션으로 내비게이션 기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도 탑재돼 고급차 부럽지 않은 ADAS 기능을 갖출 수 있다. 국내에서 신형 i20은 부분변경 진행전아반떼전면부와 유사한 모습에 잠시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i20은 특정 시장을 타깃으로 한 전략형 모델이라 국내 출시가 되지 않는 모델이다. 그렇다해도 만약 소비자의 니즈가 높다면 제조사 입장에선 출시 고려를 해볼 수 도 있다. 그러나 알다싶이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은 ‘해치백의 무덤’이라 할 만큼, 해치백 모델의 실적이 눈에 띄게 저조한 곳 중 하나다. 때문에 i20이 국내 출시 될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 여가생활이 확산되면서 적재공간이 넓은 차량이 인기를 얻으면서, 일부 국내외 업체들이 새로운 해치백 모델로 다시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지만 딱히 주목받을 만한 실적은 못내는 상황이다. 이외에전기차시장에서 실용성을 무기로 해치백 타입의 전기차가 인기몰이 중이지만, 업계에선 아직까지는 ‘해치백의 무덤’이라는 상황을 벗어나기엔 이르다고 입을 모은다. 그러면서 국내에서 여러 차종 중 유독 해치백이 이런 상황이 놓인 데에는 대형차 선호현상 등으로 인해 SUV의 인기가 점점 늘어났고, 아울러 경쟁모델 대비 비싼 가격도 한몫했다고 덧붙였다. 국내와 달리 유럽시장의 경우 i20 같은 해치백 모델이 꾸준한 수요가 있는 만큼, 당장에 이 차가 사라지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물론 그렇다고 해서 국내에서 이 차가 판매될 가능성이 있진 않겠지만, 전기차와 대형차가 주를 이루는 자동차 시장에서 과연 얼마나 그 명맥이 이어질지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일 수는 있을 것 같다.

“인증 완료!” 포드 이스케이프, 달라진 디자인과 성능으로 국내 시장 재…

“인증 완료!” 포드 이스케이프, 달라진 디자인과 성능으로 국내 시장 재도전

포드코리아, 신형 이스케이프 출시 준비 돌입 만만치 않을 국내 준중형 SUV 시장, 예상 가격은? 한국이 처음이 아니라는 이 차, 달라진 실내외 디자인 주목 포드의 준중형SUV‘이스케이프’가 국내 데뷔를 앞두고 있다. 최근 환경부에 따르면 포드코리아는 신형 이스케이프의 배출 가스 및 소음 인증을 완료했다. 이번에 인증을 마친 신형 이스케이프는 지난해 10월 글로벌 공개된 부분변경 모델이다. 그런데 사실 이스테이프의 국내 데뷔는 처음이 아니다. 포드 이스케이프는 한국수입차시장 초기인 2001년부터 판매가 되었던 모델이다. 특히 2007년 6월부터2008년형으로 판매되었던 2세대 모델의 경우 2.3L 라인업이 당시 2,900만 원대의 가격을 무기로 내세우면서 꽤 많은 판매고를 올리기도 했다. 하지만 2015년말 유럽형 디젤 SUV 쿠가에 자리를 내어주며 국내 판매가 중단됐다. ‘재출시’라는 표현이 더 맞는 이스케이프’, 성능은 과연 어떨까? 국내 인증을 마친 신형 이스케이프는 2.0리터 4기통 가솔린 에코부스트 사양이다. 8단 자동변속기와 사륜구동이 조합된 이 차는 최고출력 254마력, 최대토크 38.7kgm를 발휘한다. 참고로 2.0리터 4기통 가솔린 에코부스트는 ST-라인 셀렉트, 플래티넘 등 상위 트림 전용이다. [글] 배영대 에디터 국내에 들어올 신형 이스케이프의 사양은 공개 되었지만, 어떤 트림이 국내에 들어올지는 아직 미정이다. 이와 관련해 수입차 업계는 플래티넘이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예상 가격은 트림까지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았다보니 예상을 해볼 수 밖에 없는데, 먼저 미국 가격은 ST-라인 셀렉트 3만4040달러(약 4500만원), 플래티넘 3만7465달러(약 4900만원)다. 국내 가격은 최소 5천만 원대 중반부터 시작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렇게 되면 국내에서 판매가격이 3천 후반에서 4천 중후반까지 했었던 쿠가보다 더 비싸지게 된다. 문제는 실제로 신형 이스케이프 가격이 이 정도 선에서 책정된다면, 국내 소비들의 관심을 끄는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같은 수입차 시장에선 볼보 XC40( 4,840 ~ 5,280만 원),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4,804 ~ 5,098만 원)와 국산차 중에는 현대차 투싼(2,584 ~ 3,801만 원)과 기아 스포티지(2,474 ~ 3,818만 원) 같은 좀 더 대중적이고 인기 있는 모델들이 이미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이다. 신형 이스케이프에는 엣지나 머스탱 마하-E 등과 유사한 신규 패밀리 룩 디자인이 적용됐다. 전면 디자인은 ㄴ형태로 구성된 DRL과 LED를 사용한 날렵한 디자인의 헤드라이트가 적용됐다. 육각형 형태의 프론트 그릴이나 바디킷의 실루엣은 SUV보다는 해치백의 감성을 드러낸다. 이와 함께 범퍼 양 끝에는 세로로 그려진 안개등, 그리고 단단한 스키드 플레이트를 더해 시각적인 완성도를 높였다. 전체적인 실루엣이 매끄럽게 다듬어진 측면부는 긴 휠베이스까지 더해져 세련된 감성을 한껏 과시한다. 이어지는 후면은 보다 깔끔하고 균형감이 강조된 모습이다. 여기에 ST-라인은 여기에 검정색 메쉬 그릴, 리어 윙, 신규 스키드 플레이트, 보디 원톤 클래딩, 19인치 검정색 휠, D-컷 스티어링 휠 등 전용 사양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한편 실내 공간은 과거의 포드 디자인과 확실한 차이를 드러낸다. 전체적인 구성에 있어서 수평의 이미지를 더해 시인성을 높였다.운전석 쪽 클러스터와 대시보드 중앙 디스플레이는 모두 기본으로 8인치 화면이 제공된다. 상위트림의 경우 12.3인치 계기판과 13.2인치 센터 디스플레이가 각각 적용된다. 이외에도 기어노브 방식을 기존 봉타입에서 다이얼 방식의 기어 시프트 시스템을 더해 운전자의 만족감을 높였다. 수입차에 한정 짓더라도 차종을 불문하고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약 8년만에 국내 시장에 복귀하는 이스케이프는 과연 흥행을 할 수 있을까? 전과 달라진 모습에 우선에 관심을 끌 수는 있겠다. 하지만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흥행에 성공해 오랫동안 국내에 남을 수 있을지 아니면 처참한 실적으로 연식변경, 부분변경 모델 같은 변화 없이 다시 사라져 버리게 될지는 출시 이후 첫 실적이 나올 때까지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