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동향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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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그룹코리아, 청라에 R&D 센터 건립사업 착공-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분야 연구 수행 -한국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의지 BMW그룹코리아가 청라국제도시 내 신규 BMW R&D 센터 건립사업을 이달 착공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2015년 인천 BMW 드라이빙 센터 내에 처음 개소한 BMW R&D 센터 코리아는 미국, 중국, 일본, 브라질에 이어 BMW 그룹 내에서 전 세계 5번째로 설립된 연구개발 시설이다. 특히, 전기화, 자율주행, 디지털 기반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 등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2019년에 방한한 BMW 그룹 본사 주요 임원들이 한국 R&D센터 확장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하기도 했다. 회사는 한국 시장에 보다 최적화된 솔루션과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국내 기업 및 대학, 정부 연구 기관들과 협력해 글로벌 파트너로서 BMW그룹의 성장을 도모하고자 확장 이전을 결정했다. 이를 위해 2021년 12월에 인천시 및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새로운 BMW R&D 센터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또 올해 초에는 토지임대차계약 체결과 건축허가를 완료한데 이어 2024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에 착수했다. 새로운 BMW R&D 센터 코리아는 청라 IHP(Incheon Hi-Tech Park)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5,295m2 부지에 자리를 잡는다. 독일 본사와 함께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전기화 기술 등 독일과 한국의 기술 교류를 통해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와 함께 연구소와 함께 건립되는 테스트 랩 시설에서는 차 인증 및 전동화 기술 검증 등을 위한 별도의 공간과 장비를 갖출 예정이다. 인력 확대에 따른 국내 고용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디터 스트로블 BMW그룹코리아 R&D 총괄은 "청라국제도시에 첫 삽을 뜬 새 BMW R&D 센터 코리아는 앞으로 한국 소비자에게 한층 최적화된 차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MW그룹은 자동차 문화 저변과 인프라 확대를 위해 한국 시장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 2014년에는 인천 영종도에 트랙과 고객 체험 시설이 한 곳에 자리잡은 전 세계 유일의 자동차 복합문화공간인 BMW 드라이빙 센터를 건립했다. 2017년에는 경기도 안성에 세계 최대 규모의 BMW 부품물류센터(RDC)를 구축하는 등 국내 투자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BMW그룹코리아는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한국 사회 투자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 자동차 산업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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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역대급인건 인정” 신형 싼타페, 최근 생산 일정 공개되며 화제도로에서 위장막을 쓴 신형 싼타페가 심심치 않게 발견되는 가운데, 양산차와 관련된 정보 역시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현대차는 노동조합과 신형 싼타페 생산을 위한 맨아워 협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차량의 제원과 생산 일정을 공개했다. 여기서 ‘맨아워’란, 생산라인에 투입할 인원수를 말한다. 신형 싼타페 출시와 관련해 올해 초 현대차는 출시일을 3분기(7~9월)로 발표한 바 있다. 앞서 말한 ‘공개’된 정보에서 역시 현대차는 7월 중순부터 신형 싼타페를 양산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만약 이 일정이 연기되지 않고 진행된다면 시점을 고려했을 때 출시일이 예상보다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다. [글] 배영대 에디터 다양한 SUV 라인업이 있지만, 현대차에게 싼타페는 의미가 남다르다. 지난 2000년 처음으로 독자 개발에 출시한 SUV 모델인 ‘싼타페’는 지난 20년간 국내외 시장에서 브랜드 간판 모델로 입지를 다져왔다. 특히 2000년 2만 399대를 시작으로 2018년에는 무려 10만 7202대가 판매되며 국내 SUV로는 최초로 10만 대 클럽에 가입하기도 했다. 그러나 아무리 간판 모델이라 해도 계속 잘될 수는 없었다. 지난 2020년 7월 4세대 부분변경 모델부터 싼타페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실제로 싼타페는 2020년 5만 7578대가 판매되며 기아 쏘렌토(7만 6882대)에 판매 1위 자리를 내줬다. 이 때 싼타페의 실적은 1년 전인 2019년과 비교해 33.2% 감소한 것으로, 같은 시기 46.9%나 증가한 쏘렌토와 비교하면 눈에 띄는 차이였다. 이러한 차이는 최근 몇 년간 내수 판매량을 살펴보면 하락세는 더 두드러진다. 살펴보면 2019년 8만 6198대를 시작으로 2020년 5만 7578대, 2021년 4만 1600대, 2022년 2만 8705대 등 꾸준히 내리막길이었다. 이와 달리 경쟁 모델인 기아 쏘렌토는 2019년 5만 2325대, 2020년 8만 2275대로 상승세를 탔다. 물론 2021년(6만 9934대)과 2022년(6만 8902대)에 판매량이 감소하긴 했지만, 같은 시기 싼타페 역시 하락세였던 탓에 실적 하락 대신 지난해에 국내 승용차 판매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위상이 강화됐다. 자존심이 제대로 구겨진 싼타페, 이와 관련해 현대차는 현재 싼타페의 디자인을 개선해 다시금 중형 SUV 시장에서 자존심을 회복한다는 포부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싼타페는 4세대 모델이다. 한편 요즘 들어 자주 화두에 오르고 있는 신형 싼타페는 현행 모델 출시 이후 무려 5년 만에 나오는 풀체인지 모델(5세대)이다. 출시 전부터 ‘구겨진 자존심 회복’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았기 때문일까? 최근 포착되고 있는 위장막 차량에 따르면, 현대차에서 꽤나 신경을 쓴 게 보인다. 전체적으로 싼타페 풀체인지는 박시한 보디 스타일의 외관이 특징이다. 먼저 사이즈는 전장(차 길이) 4830㎜, 전폭(차의 폭) 1900㎜, 전고(차 높이) 1710㎜의 차체를 갖는다. 휠베이스는 2815㎜다. 현재 판매 중인 싼타페(4세대 부분변경)와 비교하면, 휠베이스는 50㎜ 길고 전장은 45㎜ 길다. 전폭은 같지만 전고는 25㎜ 높아진다. 전면부는 직선미를 강조한 수평형 레이아웃에 그릴과 헤드 램프가 일체형으로 디자인됐다. 램프는 현대차의 ‘H’ 로고를 형상화한 픽셀 주간주행등(DRL)이 새롭게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측면부는 박시한 형태로 디자인됐고, 후면부 테일램프는 범퍼와 가까운 하단부까지 내려온 것이 특징이다. 차체도 현행 모델보다 더 커져서 한 체급 위인 대형 SUV 팰리세이드와 비슷한 수준의 제원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외부 디자인만으로도 기대를 할 수밖에 없는 싼타페 풀체인지, 그렇다면 파워트레인은 어떨까? 이 부분 역시 적지 않은 변화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신형 싼타페는 2.2 디젤 모델을 빼고 가솔린 2종과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2종 등 총 4종으로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각 파워트레인별 자세한 성능은 출시 시점이 가까워지면 공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바뀌는 파워트레인 구성과 관련해 우선 디젤은 선호가 낮고 하이브리드차 선호가 높은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달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은 현행 싼타페의 PHEV처럼 유럽과 북미 시장에 전량 수출될지, 아니면 국내에도 출시를 하게 될지 공식 발표가 있을 때까지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중형 SUV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패밀리카’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차에게 싼타페 판매량 회복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다른 정보와 달리 아직 공개되지 않은 가격이 인상폭을 최소화해서 나와 뒷받침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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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발진, 현대차가 증명해야죠급발진, 현대차가 증명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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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코리아, 서울모빌리티쇼에 24개 신차 내놓는다-iX5 하이드로젠 프로토타입 아시아 최초 전시 BMW그룹코리아가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아시아 최초 전시를 포함한 24개 신차를 출품할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BMW는 'BMW가 만드는 미래, 그 이상(Drive Beyond the Future)'을 주제로 BMW 첫 수소연료전지차인 iX5 하이드로젠 프로토타입을 국내에 처음 선보인다. 또한, BMW 첫 소형 순수전기 SUV인 iX1과 플래그십 순수전기 세단 i7을 비롯해 i4 M50, iX M60 등 다양한 BEV를 전시한다. 고성능 브랜드 M의 최신 제품도 출품한다. M 브랜드의 독자 제품인 XM, M3의 왜건형인 M3 투어링, X7 M60i, M850i 그란 쿠페를 전시해 M이 제시하는 '역동적인 운전의 즐거움'의 매력을 선사할 예정이다. 미니 브랜드는 '취향을 사랑하는 미니에서 찾은 미래(MINI Future and Beyond)'를 테마로 미니 일렉트릭 레솔루트 에디션을 국내에 공개하고, 미니 컨버터블 출시 30주년을 기념하는 미니 컨버터블 씨사이드 에디션를 내놓는다. 여기에 미니 고성능 브랜드 JCW의 모터스포츠 DNA와 감각적인 디자인을 담은 JCW 클럽맨과 JCW 컨트리맨도 출품한다. BMW 모토라드는 '100주년, 그리고 또 다른 100년(100 Years and Beyond)'을 주제로 브랜드 100주년을 기념하는 한정판 R 18 100 Years를 국내에서 처음 대중에 공개한다. 이외에도 100주년 기념 헤리티지 한정 에디션 R 나인T 100 Years와 순수전기 모터사이클 BMW CE 04를 전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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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트렌드2023]현대차·기아, EV 라이프스타일 강조-아이오닉 라인업·PBV 모형 등 전시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EV트렌드코리아에 참가해 신차와 전기차 기술을 선보였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충전 존, EV 라이프스타일 스튜디오, 아이오닉 라이프 존 등 3가지 전시 공간을 마련해 전기차 충전 기술의 우수성과 새로운 EV 라이프스타일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오닉 충전 존에는 아이오닉 5와 전기차 초고속 충전 시스템 E-pit(이피트) 모형을 함께 전시해 현대차의 충전 인프라와 기술력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했다. 현대차는 현재까지 전국에 총 130기의 E-pit를 구축했으며, 올해까지 28개소에 130기를 추가로 설치해 전기차 충전의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EV 라이프스타일 스튜디오는 아이오닉 6의 엠비언트 조명 색상을 활용해 1인 스튜디오, 휴식 공간, 느긋한 저녁생활 등 3가지의 EV 라이프스타일 테마로 전시 공간을 연출했다. 전시 공간에서 촬영한 사진을 개인 SNS에 올리면 경품을 증정하는 SNS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이오닉 라이프 존에서는 아이오닉 6와 함께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상품성을 활용할 수 있는 전용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아이오닉 6에 장착 가능한 전용 멀티탭 파워 스트립, 아이오닉 차의 디자인을 반영한 아이오닉 캐릭터 디퓨저 키트 등 11가지 제품을 출품했다. 또한 아이오닉 브랜드 전용 멤버십 특화서비스인 아이오닉 디 유니크(IONIQ The Unique)를 소개하는 공간을 마련해 전기차 충전 솔루션 및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 케어 서비스 제공 등의 혜택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기아는 브랜드 존, EV6 라인업 존, 니로 플러스 택시 테마 존의 세 가지 전시 공간에서 디자인 철학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전용 전기차와 PBV 체험 기회를 선사한다. 브랜드 존에서는 영상과 그래픽으로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를 설명하며, 전기차 관련 질문과 답변을 모은 'EV A to Z' 구역에서는 전기차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비영리단체 오션클린업이 태평양 쓰레기섬(Great Pacific Garbage Patch)의 폐플라스틱을 수거해 재자원화하는 과정을 인터랙티브 월(Interactive Wall)을 통해 소개한다. EV6 라인업 존에서는 0→100㎞/h 가속 3.5초, 최고속도 260㎞/h의 고성능 전기차 EV6 GT와 EV6 GT-라인을 전시한다.해 전용 전기차 EV6의 다양한 라인업을 볼 수 있다. 니로 플러스 택시 테마 존은 니로 플러스 택시와 택시 승강장을 형상화한 조형물을 중심으로 기아의 첫번째 목적 기반 모빌리티(Purpose Built Vehicle)인 니로 플러스의 활용성을 보여준다. 또 기아의 미래 PBV 모습을 담은 영상과 레고로 만든 PBV 모형을 전시해 PBV 개념의 이해를 돕고 장점을 소개한다. 이밖에 현대차와 기아는 EV트렌드코리아의 부대행사로 운영하는 EV 에코 랠리 2023 참가자들에게 아이오닉 6와 EV6 GT-라인 시승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EV트렌드코리아는 EV 어워즈 2023에 아이오닉 6를 '대한민국 올해의 전기차'로, EV6 GT를 '올해의 혁신전기차'로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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