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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내연기관 718...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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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카

마지막 내연기관 718...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

포르쉐가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마지막 718을 기념하며 가장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718 스파이더 RS(718 Spyder RS)를 공개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지붕을 걷어낸 후 순수한 달리기 성능 발휘에 집중했다.

718 스파이더 RS는 718 카이맨 GT4 RS의 오픈탑 버전이다. 911 GT3의 수평대향 자연흡기 6기통 엔진을 이식 받은 것이 특징. 이 엔진은 911 GT3 컵 레이싱카에도 사용되는 유닛이다.
 


4.0리터 배기량을 갖는 엔진은 최대 9000rpm까지 회전 가능하다. 최고출력 500마력, 최대토크 45.9kgf·m를 만들어내며, 7단 PDK 듀얼클러치 변속기와 매칭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 가속은 3.4초가 소요되며, 200km/h는 10.9초만에 도달한다. 이는 기존 718 스파이더와 비교했을 때 80마력 더 높은 출력과 0.5초 빠른 0-100km/h 가속 성능에 해당한다. 최고속도도 시속 300km/h에서 308km/h로 높아졌다.
 


스포츠 튜닝이 적용된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며, 지상고는 30mm 낮아졌다. 또한 기계식 LSD, 20인치 단조 알루미늄 휠, 포르쉐 토크 벡터링(PTV) 등으로 주행성능을 높였다. 이를 바탕으로 날카로운 스티어링 정밀도와 민첩한 움직임을 만들어낸다. 시트 승차 높이, 휠의 캠버, 트랙 및 안티 롤 바 모두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서스펜션의 경우 718 카이맨 GT4 RS 대비 스프링과 댐퍼를 부드럽게 변경해 보다 편안하고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설정했다.
 


경량화도 이뤄졌다. 공차중량은 1410kg으로, 718 스파이더 대비 40kg 가벼워졌다. 여기에 718 카이맨 GT4 RS 대비 5kg 가볍다. 경량 스테인리스 스틸 스포츠 배기 시스템이 기본사양으로 적용돼 무게를 덜고 강력한 배기 사운드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했다.
 


전면부 구성은 718 카이맨 GT4 RS와 거의 동일하다. 거대한 공기흡입구와 프런트 윙을 중심으로, 공력성능과 냉각성능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췄다. 프런트 후드는 카본으로 제작된다.
 


여기에 2개의 NACA 덕트가 자리하는데, 이곳에서 흡입된 공기는 브레이크의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이용된다. 범퍼 양측면 끝 부분의 사이드 블레이드는 다운포스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측면부는 전륜 펜더와 후륜 펜더 상단에 추가 구조물이 추가된 형태를 갖는다. 전륜 펜더 상단에는 공기가 배출될 수 있는 통로가, 후륜 펜더 상단에는 대배기량 엔진을 위한 공기흡입구가 추가됐다.
 


거대한 윙이 달렸던 718 GT4 RS와 달리 718 스파이더 RS는 윙이 생략됐다. 대신 끝부분에 덕테일(Ducktail) 형상의 리어스포일러를 추가했다. 뒷부분에서 생성되는 다운포스가 감소한만큼 전면 프런트 윙의 길이도 718 GT4 RS보다 짧게 설정해 전후 다운포스 밸런스를 맞췄다.

일반적인 718과 달리 718 스파이더 RS는 지붕을 완전히 떼어냈다. 대부분 환경에서 오픈에어링을 즐길 수 있는 고성능 모델로 개발된 것. 하지만 내리쬐는 햇빛과 우천시 등 기상환경을 고려해 선세일(Sun sail)과 웨더 디플렉터(Weather deflector)로 구성된 소프트톱을 준비했다.
 


지붕 장착은 수동으로 해야 한다. 운전석 뒷편의 엔진룸을 열면 안쪽에 말려 있는 소프트톱이 자리한다. 이것을 꺼내 윈드실드와 결합하고 말려 있던 소프트톱을 펼쳐 측면 공기흡입구 부위에 연결하면 되는 방식이다. 완전히 밀폐된 공간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의 비바람과 햇빛을 피하는 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
 


수동식 소프트톱의 무게는 18.3kg에 불과하다. 이는 718 스파이더보다 7.6kg 가벼운 무게이며, 718 박스터와 비교하면 16.5kg 가볍다. 만약 이 무게조차 필요하지 않다면 소프트톱을 집에 두고 운전하면 된다고 포르쉐 측은 언급하고 있다.
 


실내는 성능에 초점을 맞췄다. 기본적인 틀은 718 박스터와 동일하지만 버튼을 모두 삭제한 RS 전용 스티어링휠, 카본 풀 버킷 시트, 각종 카본 마감 등으로 차별화가 이뤄진다. 이중 시트는 측면 지지력을 위해 완전히 몸을 감싸는 형태로 개발됐으며, 헤드레스트에 ‘Spyder RS’ 로고가 삽입된다. 도어핸들은 GT 모델 특징에 맞춰 스트랩 형식으로 제작됐다.
 


포르쉐의 경량화 및 성능 옵션인 바이작 패키지(Weissach Package)를 추가할 수 있다. 여기에는 초경량 단조 마그네슘 휠, 티타늄 배기 시스템, 실내의 눈부심 방지를 위한 레이스 텍스(Race-Tex) 소재 마감 등으로 구성된다.
 


포르쉐 718의 마지막을 장식할 718 스파이더 RS의 가격은 15만 5575유로(약 2억 2620만원)부터 시작한다. 신형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는 2023년 6월 슈투트가르트-주펜하우젠에서 열리는 포르쉐 스포츠카 75주년 기념 축제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이후 영국에서 개최되는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도 모습을 드러낼 예정입니다.
 


차량을 구입하면 시계도 증정한다. 718 스파이더 RS를 구입한 소비자에게는 포르쉐 디자인 타임피스 수공예 시계가 제공된다. 스위스 졸로투른(Solothurn)에 위치한 포르쉐 인하우스 시계 공장에서 생산됐으며, 가벼운 티타늄 케이스와 카본 소재의 다이얼, 차량용 가죽 스트랩 등으로 이뤄졌다. 뒷면의 로터는 718 스파이더 RS의 각 휠 림 디자인이 반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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