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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자동차 친환경성 평가기술 개발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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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자동차 친환경성 평가기술 개발 나서

 -한국형 그린 NCAP 평가기술

 -자동차 생애 전주기 온실가스 평가(LCA) 포함한 친환경성 평가 방법 개발

 

 국토교통부가수송부문의 탄소중립 이행과 친환경차 전환 가속화를 위해 자동차의 친환경성을 평가하는 한국형 그린 NCAP 평가기술 개발에 착수한다고 3일 밝혔다.

 

 그린 NCAP은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실내 공기질 등의 자동차 친환경성을 평가해 그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다. 현재 시행 중인 자동차 충돌성, 안전성 등을 평가하는 자동차 안전도 평가(Safety New Car Assessment Program)와 함께 자동차의 친환경성(Green)과 안전성(Safety)을 같이 평가하는 자동차 종합평가제도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개발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주도하며 2026년까지 250억원의 총사업비를 투입한다. 자동차 생애 전주기 온실가스 평가(Automotive-Life Cycle Assessment), 연료소비율과 1회 충전 후 주행거리(전기차) 등 자동차 성능 평가, 자동차 실내 공기질 평가 방법 및 등급화 개발로 구성한다. 자동차 생애 전주기 온실가스 평가 방법은 자동차의 생산부터 운행 및 운행 중에 소비하는 에너지, 폐차까지 자동차 생애 전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평가·등급화 방법이다. 연구 성과는 UN 산하 국제기구인 WP.29에서 논의하고 있는 국제기준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 기반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자동차 성능 평가 개발은 내연기관차 연료소비효율 및 친환경차의 에너지 소비효율, 1회 충전 후 주행거리 등 자동차 성능 평가 방법·등급화와 친환경차 평가 장비 개발을 포함한다. 실내 공기질 평가는 자동차 실내 내장재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유해물질과 외부 유입 오염물질(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의 영향 평가와 등급화 방법, 평가 장비 개발을 담고 있다.

 

 국토부 김은정 자동차정책과장은 "자동차 안전도 평가(Safety NCAP)가 안전한 자동차 개발·생산을 유도했듯이, 그린 NCAP도 친환경차의 개발·생산을 이끌고, 소비자에게 친환경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친환경차 보급 확산에 기여하는 한편, 수송부문의 탄소중립을 견인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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