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0 (월)

  • 흐림속초14.9℃
  • 흐림15.1℃
  • 흐림철원16.4℃
  • 흐림동두천16.6℃
  • 흐림파주17.0℃
  • 흐림대관령13.3℃
  • 흐림춘천15.4℃
  • 박무백령도15.4℃
  • 비북강릉14.2℃
  • 흐림강릉14.8℃
  • 흐림동해15.6℃
  • 흐림서울17.9℃
  • 구름많음인천17.4℃
  • 흐림원주15.1℃
  • 맑음울릉도16.5℃
  • 흐림수원16.4℃
  • 흐림영월12.3℃
  • 흐림충주14.3℃
  • 흐림서산15.5℃
  • 흐림울진15.1℃
  • 흐림청주16.7℃
  • 구름많음대전14.9℃
  • 구름많음추풍령14.6℃
  • 맑음안동14.8℃
  • 구름많음상주18.7℃
  • 맑음포항16.8℃
  • 구름많음군산15.3℃
  • 구름많음대구17.1℃
  • 구름조금전주16.5℃
  • 구름많음울산17.3℃
  • 구름조금창원18.3℃
  • 구름많음광주15.8℃
  • 구름많음부산18.3℃
  • 맑음통영17.1℃
  • 구름많음목포16.6℃
  • 구름조금여수18.2℃
  • 구름많음흑산도17.4℃
  • 맑음완도17.2℃
  • 구름많음고창
  • 구름많음순천12.1℃
  • 흐림홍성(예)14.9℃
  • 흐림14.1℃
  • 구름조금제주18.2℃
  • 구름조금고산20.5℃
  • 맑음성산17.8℃
  • 구름조금서귀포18.6℃
  • 구름조금진주15.2℃
  • 흐림강화16.4℃
  • 흐림양평15.0℃
  • 흐림이천15.2℃
  • 흐림인제15.1℃
  • 흐림홍천13.6℃
  • 구름많음태백12.2℃
  • 흐림정선군12.2℃
  • 흐림제천12.2℃
  • 흐림보은13.6℃
  • 흐림천안14.0℃
  • 흐림보령14.9℃
  • 흐림부여13.3℃
  • 구름조금금산12.0℃
  • 흐림13.7℃
  • 구름조금부안14.8℃
  • 구름조금임실11.8℃
  • 구름조금정읍14.9℃
  • 구름조금남원13.5℃
  • 구름조금장수11.0℃
  • 구름조금고창군14.3℃
  • 구름많음영광군13.8℃
  • 구름많음김해시17.2℃
  • 구름조금순창군12.5℃
  • 구름조금북창원18.4℃
  • 구름많음양산시17.9℃
  • 구름많음보성군16.5℃
  • 구름조금강진군14.3℃
  • 구름많음장흥13.1℃
  • 구름조금해남14.2℃
  • 맑음고흥15.7℃
  • 맑음의령군15.3℃
  • 맑음함양군12.9℃
  • 맑음광양시18.6℃
  • 맑음진도군13.8℃
  • 구름조금봉화11.2℃
  • 흐림영주14.0℃
  • 흐림문경15.5℃
  • 구름많음청송군11.1℃
  • 구름조금영덕14.6℃
  • 맑음의성13.3℃
  • 맑음구미16.5℃
  • 구름조금영천14.2℃
  • 구름조금경주시15.0℃
  • 구름조금거창13.3℃
  • 맑음합천14.8℃
  • 구름많음밀양16.2℃
  • 맑음산청13.6℃
  • 맑음거제17.8℃
  • 구름조금남해18.3℃
  • 구름많음17.0℃
기상청 제공
EMCN 로고
“어? 잘못 알았네” 전기차 오너들 슬슬 돈 나갈 수밖에 없는 ‘이것’ 다가온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빌리티

“어? 잘못 알았네” 전기차 오너들 슬슬 돈 나갈 수밖에 없는 ‘이것’ 다가온다

전기차 보급 확대, 타이어 교체 주기 다가온다
전기차 타이어, 내연기관용 보다 더 비싸고 교체 주기가 더 빨라
국내 3사는 소음 저감 기술에 집중 

전기차

전기차 전용 타이어 교체 주기는 1~2년으로 일반 타이어(4~5년)보다 짧은 것이 특징이다.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던 시기를 고려하면 점차 전기차 타이어 교체 주기가 다가온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교체 주기도 짧고 가격도 비싸 타이어 업계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꼽힌다. 지난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800만대를 돌파하면서 타이어 업계의 경쟁도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전기차

 

지난해 전 세계 전기차(BEV) 판매량은 802만대로 전년 대비 68% 증가했다. 지난해 완성차 판매량은 8063만대로 1년 전보다 1% 감소한 것과 달리 전기차 판매량은 급증한 것이다. 전기차 판매 비중도 전체 완성차의 9.9%를 차지하면서 점차 전기차 대중화의 길로 들어서고 있다. 

전기차 보급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필수 소모품인 타이어 시장이 동반 성장하는 것은 당연하다. 시장조사업체 프리시던스 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400억달러 규모의 전기차 전용 타이어 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CAGR) 16.8% 성장해 2030년 그 규모가 1616억달러로 커질 전망이다. 

 

전기차

전기차 타이어는 일반 내연기관 타이어보다 더 많은 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더 비싸고 전기차 고유 특성으로 인해 교체 주기도 빠르다. 즉, 내연기관 시절보다 수익성이 더 좋다는 말이다. 

우선 전기차는 배터리로 인해 상대적으로 더 무겁다. 현대차의 중형 세단 전기차 아이오닉 6의 공차 무게는 1.8톤(t)으로 동급 내연기관차인 쏘나타(1.5t)보다 300kg이 더 무겁다. 차량 무게 지탱을 위해서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더 견고하고 무거워야 한다. 

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무거운 배터리를 바닥에 장착하는 만큼 휠베이스가 늘어난다. 실내 공간이 넓어지지만, 뒷바퀴에 걸리는 무게도 늘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방향 전환 시 걸리는 힘과 하중을 잘 버틸 수 있어야 한다.

 

 

전기차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