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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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서울]모터쇼에는 어떤 이륜차들이?-전시장 내부 전기 이륜차 시승 마련 2023 서울모빌리티쇼 이륜차 브랜드의 주요 전시를 정리했다. 행사는 4월9일까지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 1~5홀에서 개최한다. 지난 행사보다 2배 큰 5만3,541㎡의 총 전시 규모에 10개국 160여개 기업·기관이 참가해 다양한 모빌리티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BMW 모토라드는 '100주년, 그리고 또 다른 100년(100 Years and Beyond)'을 주제로 브랜드 100주년을 기념하는 1,923대 한정판 R 18 100 Years를 국내에서 처음 전시한다. R 18은 1936년에 출시한 BMW R 5로부터 영감을 받아 제작한 크루저 바이크다. 한정판만의 외장 콘셉트를 적용해 독보적인 존재감을 발산한다. BMW R 나인T 100주년 기념 제품도 출품했다. BMW모토라드의 100주년을 기념하는 두 번째 에디션으로 1,923대 한정 생산한다. R 나인T는 BMW 모토라드의 대표적인 레트로 모터사이클 라인업이다. 외관은 크롬 표면에 적용한 고품질의 페인트와 정교하게 제작한 파츠 및 휠을 장착했다. 여기에 모토라드 100주년 배지까지 더했다. BMW CE 04도 만날 수 있다. 모터사이클의 지속가능한 드라이빙의 즐거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제품이다. 전기 드라이브 시스템, 미래 지향적 디자인, 혁신적인 커넥티비티 솔루션으로 이동성과 소통을 동시에 제공한다. 블루샤크코리아는 출시를 앞두고 있는 블루샤크 R1과 R1 라이트, 솔로에라, H1을 앞세웠다. R1은 기존 이륜차에서 만나볼 수 없었던 풀-컬러 HD IPS 디스플레이를 장착했다. 4G 통신, 블루투스 내비게이션, ADAS 안전 운전 보조 시스템 등 편의 및 안전을 위한 첨단 기능을 갖췄다. 주행가능거리는 24㎞/h로 정속 주행할 때 160㎞다. 솔로에라는 엔트리 급 경형 전기 스쿠터다. 가볍고 작은 차체로 활용성을 강조한 제품이다. 탈착이 가능한 배터리 팩을 탑재하며 15㎞/h 정속 주행 시 86㎞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H1은 내연기관 80㏄급 경형 전기 스쿠터로 주간주행등, 테일램프와 방향 지시등, 흡기 그릴이 모두 브랜드명인 상어(Shark)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을 반영했다. 탈착식 배터리팩을 탑재했으며 주행가능거리는 25㎞/h 정속 주행 시 80㎞다. R1, 솔로에라, H1 모두 3시간이면 배터리가 완충 된다. 디앤에이모터스는 씨티100의 전동화 버전 eCITI를 최초 공개했다. eCITI는 최고 경사각도 35.2도를 등판할 수 있으며 화물 80㎏을 적재하고 16.7도 경사로를 등판 가능한 능력을 확보했다. eCITI의 최고속도는 90㎞/h, 1회 충전주행거리는 61.9㎞다. 회사는 eCITI 외에도 전기이륜차 EMOTE, 사륜 전기 ATV e올코트, 럭셔리 스쿠터 UHR125, 맥시스쿠터 XQ300, 아메리칸 크루저 스타일의 데이스타 등을 내놨다. 젠스테이션은 고고로 제품을 전시했다. 'S2' '2 Utility' '2 Plus' 'VIVA MIX' 'VIVA XL' 등 고고로 브랜드 제품과 'Ai-1' 'Ai-2' 'Ai-4' 등 AEON 브랜드 제품을 선보였다. 여기에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EV-C1'도 공개했다. EV-C1은 고고로 배터리를 사용하며 디자인부터 성능, 편의성까지 국내 라이더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스마트 디바이스 연동 기능과 ABS 브레이크 등 안전 및 편의사양을 갖추고 125㏄ 내연기관 급 성능을 갖춰 최고속도 102㎞/h를 자랑한다. 행사 진행동안 전시장 내부에서 직접 전기 이륜차를 타 볼 수 있다. 디앤에이모터스, 블루샤크코리아, 브이스페이스, 에이치쓰리알, 젠스테이션 등 총 5개 브랜드가 참여하며 관람객이 직접 300m 시승 코스를 운행하는 방식이다. 모든 시승 체험은 사전 접수 및 현장 신청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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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서울]한 세기를 기념하며, BMW R 18 100주년-기념 배지와 크롬 장식, 전용 컬러 적용 BMW 모토라드가 30일 서울모빌리티쇼를 통해 BMW R 18 100주년 기념모델을 공개했다. 해당 바이크는 BMW 모토라드 100주년을 기념하는 한정 에디션으로 BMW 모토라드 설립 연도를 기념해 1,923대 한정 생산된다. R 18은 1936년에 출시된 BMW R 5로부터 영감을 받아 제작된 크루저 바이크다. BMW 모터사이클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설계한 클래식 디자인과 최신 기술이 조화를 이뤄 더욱 세련되고 감성적인 라이딩 경험을 제공한다. BMW R 18 100주년 기념모델에는 한정 에디션만의 외장 콘셉트가 적용돼 독보적인 존재감을 발산한다. 블랙 컬러와 고광택 크롬 표면, 흰색 이중 라이닝 및 100주년 배지가 결합되어 클래식하면서도 한층 더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한다. 여기에 다이아몬드 형태로 퀼팅 마감된 옥스블러드 색상의 시트가 매혹적인 조화를 이룬다. 더욱이 새 제품에는 1923년부터 역사를 이어온 전통적인 공랭식 박서 엔진이 탑재돼 BMW 모터사이클 특유의 역동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주행감각을 제공한다. 엔진은 최고 출력 91마력, 최대토크 16.1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최대토크는 3,000rpm에서 뿜어져 나올 뿐만 아니라 2,000~4,000rpm 구간에서도 최대토크의 95%에 달하는 힘을 내뿜는 덕분에 낮은 rpm으로도 쾌적한 주행이 가능해 크루징에 최적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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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카티 역사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모터사이클 ‘데저트 X’지금껏 두카티 역사상 데저트 X와 같은 존재는 없었다. 디자인, 목적, 구성 등 모든 면에서 그렇다. 그만큼 데저트 X는 독보적이다. 두카티란 브랜드 영역을 넘어 모터사이클 전체를 놓고 봐도 마찬가지다. 두카티라면 으레 날카롭고 날렵한 디자인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데저트 X는 다르다. 매끈하고 우아하다. 데저트 X의 디자인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뉴트로 스타일이다. LED DRL로 눈동자를 강조한 두 개의 원형 헤드램프가 대표적인 예다. 더불어 모던함도 느껴진다. 21L 용량의 커다란 연료탱크를 넓게 감싼 하얀색 페어링이 데저트 X 디자인의 핵심이다. 여백의 미를 강조하면서도 공기역학적인 디테일을 더해 어느 각도에서 봐도 지루하지 않다. 데저트 X의 신선한 디자인은 핸들바 주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넓게 펼쳐진 핸들바에 적용된 버튼은 다른 두카티의 것과 같다. 그러나 랠리용 모터사이클에서 모티브를 딴 세로형 5인치 디지털 계기판은 새롭다. 주행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인터페이스도 간결하다. 좌측 핸들바의 ‘MODE ENTER’ 버튼을 누르면 6개의 주행 모드가 계기판에 나타난다. 데저트 X는 스포츠와 투어링, 어반, 웨트, 엔듀로, 그리고 랠리 모드가 있다. 각 모드마다 스로틀 반응, 트랙션 컨트롤 개입량, 엔진 브레이크 강도, ABS 단계 등이 달라지는데 그 차이가 분명하다. 계기판도 스탠다드 인포 모드와 랠리 인포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전자는 엔진회전계와 속도가 중점적으로 표시된다면, 후자는 속도와 기어 단수, 주행 거리, 주행가능거리 등이 나란히 제공된다. 바로 이 지점에서 데저트 X의 목적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두카티에 엔듀로와 랠리 모드라니.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상상할 수 없던 구성이다. 데저트 X는 새로운 전자장비 못지 않게 하드웨어 구성 또한 본격적인 어드벤처 모터사이클의 모습을 보여준다. 오프로드 주행을 위한 앞뒤 각각 21인치와 18인치 휠 구성도 의미심장하다. 230mm와 220mm로 가동 범위가 매우 긴 앞뒤 서스펜션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이 같은 알찬 구성 덕분에 데저트 X는 산이나 흙길을 잘 달린다. 상황에 따라 엔진 출력과 전자장비의 개입량이 달라지는 엔듀로나 랠리 모드를 활용하면 데저트 X의 오프로드 성능은 극대화된다. 하지만 데저트 X의 매력은 매끈한 포장도로를 장시간 달릴 때도 빛을 발한다. 여러 이유 중 하나로 가동 범위가 긴 서스펜션을 들 수 있다. 도로의 어떤 장애물도 거침없이 넘을 수 있어 주행 스트레스가 낮다. 또한, 이만큼 가동 범위가 긴 서스펜션은 대부분 감쇠력이 무르기 마련인데, 데저트 X는 아니다. 서스펜션 반응이 탄탄해 급격한 가감속에도 불필요한 움직임이 발생하지 않는다. 승차감에서 약간의 손해를 봤지만 불편할 정도는 아니다. 데저트 X는 지상고가 250mm이며, 시트고는 875mm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비교적 무게중심이 높지만, 주행 안정성이 뛰어난 점도 인상적이다. 전면부 페어링의 공력 성능이 우수한 덕분인지 온·오프로드 겸용 타이어를 끼웠음에도 고속에서 불안함이 없다. 1.6m가 넘는 긴 휠베이스도 뛰어난 주행 안정성에 적지 않게 기여한 것으로 여겨진다. 넉넉한 토크를 가진 엔진은 다양한 주행 모드와 결합해 운전 재미를 극대화한다. 6500rpm에서 최대토크(9.4kg.m)가 발생하지만, 이미 3000rpm에서부터 공차중량 223kg의 차체를 끌고 나가기에 부족함이 없다. 투어링 모드에서는 110마력의 최고출력 구간까지 부드럽게 도달한다. 스로틀을 과격하게 감아도 뒷바퀴로 힘이 매끄럽게 전달되고, 엔진 브레이크 강도도 약해 스로틀을 풀 때 차체도 거칠게 움직이지 않는다. 반면, 스포츠 모드에서 데저트 X는 날카롭고 거칠게 바뀐다. 이 때는 어드벤처 모터사이클을 타는 느낌이 들지 않을 만큼 재밌다. 프런트 휠이 21인치로 큰 탓에 핸들링은 다소 둔한 편이다. 그럼에도 전체적인 밸런스가 좋아 다루기 부담이 없다. 무엇보다 인상적인 점은 제동력이다. 데저트 X의 앞쪽 브레이크는 고성능 스포츠 모델에 적용되는 브렘보 M50 캘리퍼와 320mm 디스크 2개로 구성된다. 스펙만으로도 고성능인데, 실제 제동력은 그 이상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감 있게 달릴 수 있다. 물론, 완벽한 모습만 있는 것은 아니다. 600km 이상을 달리면서 가장 신경 쓰였던 것 두 가지가 있다. 그중 하나는 생각보다 낮은 연비다. 21L에 달하는 커다란 연료탱크를 가졌지만, 1회 주유로 300km 정도밖에 달리지 못한다. 또 하나는 엔진 열기다. 낮 기온이 15도 안팎에 불과한 상황에서도 양쪽 허벅지로 상당한 열기가 올라온다. 데저트 X에 순정 열선 시트가 없는 점이 의아했는데, 이 정도 엔진 열이면 굳이 열선 옵션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다. 데저트 X는 이런 단점이 사소하게 느껴질 정도로 매력이 넘친다. 매혹적인 디자인 덕분에 눈이 즐겁고, 온몸으로 전해지는 주행 질감마저 만족스럽다. 많은 사람이 데저트 X를 오프로드 전용 머신으로 즐기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장거리 투어용으로도 충분한 매력이 있다. 그만큼 데저트 X는 다재다능하다. 글·사진 김준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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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코리아 CT125혼다코리아(대표이사 이지홍)가 소형 펀 라이딩 모터사이클 ‘CT125’를 국내에 공식 출시하고, 사전계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CT125는 누구나 편안한 마음으로 자연을 즐긴다는 의미의 ‘트레킹 익스플로러 커브(Trekking Explorer Cub)’라는 콘셉트로 개발됐다. 혼다코리아의 베스트 셀링 라인업인 슈퍼 커브 시리즈 만의 특징에 트레킹 성능을 더한 모델이 CT125다. 1961년 북미 시장에 ‘CA100T Trail50’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이후, 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한 취미용 모터사이클로 발전한 CT125는 ‘트레킹 바이크’의 입문 모델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제46회 동경 모터쇼’에서 ‘CT125 Hunter Cub’ 콘셉트 모델을 선보여 전 세계 라이더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국내 소비자들에게 처음으로 선보이는 2023년형 CT125는 슈퍼 커브 시리즈를 계승해 누구나 다루기 쉬운 차체를 바탕으로 보다 폭넓은 주행 환경에 적합한 제원을 채택했다. 기존 슈퍼커브 C125 대비 큰 휠베이스와 높은 시트고를 통해 트레킹 및 교외 투어링 시 보다 멀리 풍경을 조망하며 자연을 즐길 수 있으며, 최저지상고를 170mm로 설정해 불규칙한 노면에서도 차체를 다루기 쉽도록 설계했다. 또한, 아웃도어 라이딩 상황을 고려하여 먼지 등의 흡입을 저감하는 하이 마운트 흡기 덕트, 엔진을 보호하는 언더 가드, 대형 리어 캐리어 등을 채용하여 트레킹 성능을 더욱 항상 시켰다. 또한 프레임 보강과 안정감을 높이는 피벗 플레이트 등으로 차체의 강성을 최적화하였다. 이와 함께 대형 모터사이클에 채용되는 톱 브릿지와 텔레스코픽 프런트 포크를 통해 트레킹의 즐거움을 극대화했으며, 다양한 노면에서 안심하고 달릴 수 있도록 세미 블록 패턴 타이어를 장착했다. 또한, 핸들의 조향 각도를 좌우 각각 45도로 확보하고 프런트 및 리어에 각각 220mm, 190mm의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해 더욱 정교한 차체 컨트롤이 가능하다. 1채널 ABS를 표준 채용해 안심할 수 있는 제동력도 제공한다. 일반적인 도심 주행부터 오프로드 주행까지 다양한 라이딩을 폭넓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된 CT125는 124cc 공랭식 단기통 엔진을 통해 최대 출력 9.1ps/6,250rpm, 최대 토크 1.1kg.m/4,750rpm의 성능을 발휘하며 특히 중저속 영역에서 강력한 출력 특성을 자랑한다. 또한, 에어 클리너와 흡배기 시스템의 위치 변경을 통해 경쾌한 엔진 필링을 실현했고 조작이 편리한 자동원심 클러치를 채용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라이딩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했다. CT125는 1961년 초기 모델의 독자적인 외관을 바탕으로 현대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더욱 독보적인 터프&모던 스타일을 완성했다. 특히 과거 CT 시리즈의 주요 특징인 업 머플러를 계승하고 배기 파이프와 머플러에 프로텍터를 덧입혀 강력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한, 모든 등화기류에 LED를 채용해 피시인성을 확보했으며 CT125 특유의 원형 헤드라이트와 대형 스퀘어 윙커로 개성 있는 외관을 완성했다. 이와 함께 콤팩트한 사이즈의 디지털 LCD 타입 미터는 핸들 주변부과 어우러져 더욱 경쾌한 느낌을 제공한다. 혼다코리아 이지홍 대표이사는 “슈퍼커브로 대표되는 기존 혼다 스마트 커뮤터에 보내주신 성원에 힘입어, 최근 인기인 모터캠핑 등 아웃도어 라이프에서도 ‘펀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CT125를 출시하게 되었다”며, “보다 많은 고객들이 CT125와 함께 모터사이클이 선사하는 자유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2023년형 CT125는 레드, 그린 총 2가지 색상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489만원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혼다코리아 공식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가까운 혼다 모터사이클 딜러에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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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터급 스포츠 강자 가와사키 ‘NINJA 400’"국내 공도와 로드 레이스 모두에서 큰 인기를 얻은 NINJA 400 출시" "유로5 배출가스 충족한 2023년형, 엔진출력은 이전 그대로 유지" 국내 도로와 서킷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NINJA 400이 새롭게 돌아왔다. 외관 디자인에 변경사항은 없지만 엄격한 유로 5의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면서도 기존의 출력을 그대로 유지하는 2023년형 모델이 국내 출시를 완료했다. 패밀리 룩에 충실한 작은 닌자 NINJA 400은 현재 국내 출시되는 가장 낮은 배기량의 가와사키 모터사이클이지만 상위클래스 모델들처럼 가와사키의 플래그십인 H2에서 영감을 받았기에 NINJA 650, NINJA ZX-6R, NINJA 1000SX가 연상되는 패밀리룩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특히 상위 클래스에 필적하는 고급스러운 마감으로 쿼터급임에도 단단하고 커다란 인상이다. 전방의 헤드라이트는 LED로 구성되었으며, 하단의 친 스포일러는 디자인의 엣지를 살릴 뿐만 아니라 실제 주행에서 다운포스를 증가시켜 프런트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인다. 원형의 타코미터를 중심으로 좌측에 차량의 상태를 나타내는 경고등과 우측의 LCD로 구성된 계기판은 현재속도와 트립, 냉각수 온도, 현재 시각, 평균 연비 등 차량의 전반적인 사항들을 모두 표시한다. 785mm의 낮은 시트고는 초심자를 비롯해 키가 작은 라이더에게도 전혀 부담이 없다. 특히 시트의 앞부분 폭을 최대한으로 억제했으며, 14리터 용량의 연료탱크 형상 또한 슬림하게 다듬어 착석 시 다리를 뻗어 땅을 딛는 데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NINJA ZX-10R을 닮은 리어 테일 등 또한 LED로 구성되었으며 시인성 역시 뛰어나다. 컴팩트한 엔진과 가벼운 프레임 배기량 399cc의 수랭 병렬 2기통 엔진은 이전 모델(NINJA 300)과 비교해 더 커진 배기량에도 불구하고 최적화된 레이아웃으로 크기와 무게를 최소화했다. 외부로 드러난 배관 또한 상당수 생략했음에도 뛰어난 냉각 시스템을 구현한다. 더욱 용량이 커진 에어박스가 적용되었으며, 그 결과 부드러운 스로틀 반응과 풍부한 중저속 토크를 확보해 초심자에게는 쉽고, 숙련자는 편하게 가지고 놀 수 있는 라이더 지향적인 특성을 보여준다. 실전에서 얻어진 가와사키의 노하우를 통해 개발된 전용 트렐리스 프레임은 각 부위별로 강성을 달리하는 방법으로 재료에 따른 무게를 최소화하며 경량을 추구했다. 엔진 또한 리지드 마운트되어 프레임이 받는 하중을 함께 수용해 건조중량을 억제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지난 2년동안 우리나라 배출가스 기준인 유로5를 충족하지 못해 강제로 단종될 수밖에 없었던 NINJA 400이 이렇게 다시 출시된 건 국내 라이더들에게는 분명한 호재이다. 초심자부터 베테랑까지, 일반 라이더부터 서킷선수까지, 모두가 바라던 닌자가 돌아왔다. ‘2023 KAWASAKI NINJA 400' 제원 엔진형식 수랭 4행정 병렬 2기통 보어×스트로크 70.0 x 51.8(mm) 배기량 399cc 압축비 11.5:1 최고출력 45 PS(33.4 kW) / 10,000rpm 최대토크 38 Nm(3.9 kgf.m) / 8,000rpm 전장×전폭×전고 1,990×710×1,120(mm) 축간거리 1,370mm 시트고 785mm 연료탱크 14ℓ 타이어 (F)110/70ZR-17M/C(54H) / (R)150/60ZR-17M/C (66H) 서스펜션 (F)ø41mm 텔레스포픽 정립식 포크 (R)오일식 쇽업쇼버 브레이크 (F)ø310mm 싱글 디스크, 듀얼 피스톤 캘리퍼 (R)ø220mm 싱글 디스크, 듀얼 피스톤 캘리퍼 총 중량 168kg 소비자가격 1,045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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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얄엔필드 헌터350안녕하세요. 바이커즈랩 김남구입니다. 로얄엔필드 코리아의 초청으로 태국 방콕에서 진행된 헌터 350 프레스 컨퍼런스 & 라이딩 이벤트에 다녀왔습니다. 헌터 350은 메테오 350과 클래식 350의 후속 모델로, 휠 사이즈를 19인치에서 17인치로 줄였고 연료탱크도 슬림하게 디자인하면서 훨씬 다루기 쉬운 클래식 로드스터로 재탄생했습니다. 그동안 쿼터급 클래식 로드스터에 대한 수요는 있을지언정 선택지는 마땅치 않았는데 헌터 350이 그 가려운 구석을 시원하게 긁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헌터 350은 이르면 올해 안에 국내에도 공식 출시될 예정입니다. 태국 방콕에서 우중 밤바리를 하면서 느낀 시승평을 영상으로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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